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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붕붕이 영입기 7 : 20d vs 23d
백승민
2011. 12. 9. 08:07
이로서 고민이 끝...! 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원래 알아보던 X1 20d 윗급인 23d가 나타난 것이죠.
원래 23d는 별로 고려 대상이 아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정가가 윗급인 X3보다 비싸다는 심리적 압박감 때문!
(정가 기준 : X1 20d = 5350만원, X1 23d = 6250만원, X3 20d = 5990만원
물론 X3 20d보다는 X1 23d가 더 잘 달리고 옵션도 많긴 합니다)
그런데 다시 고려하게 된 이유는 다음 두가지입니다
1. 20d는 딥씨블루 컬러가 국내에 현재 없다. 다음 입고를 기다려야 함.
그런데 23d는 딱 한대 남아있음
2. 20d보다 23d의 할인이 좀 더 커서 가격 차이가 생각보다 줄어든다.
3. 이미 X3를 한번 생각했던지라 23d를 골라도(할인 감안하면) X3보다는 많이 싸다는 체감적인... 착각.
이리저리 조사해본 결과 20d에 비해 23d가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력
같은 2.0리터 디젤이지만 23d는 트윈터보라 출력이 더 좋습니다
20d는 174마력, 23d는 204마력
제로백은 8.1초 vs 7.3초 (단 20d의 8.1초는 후륜 기준이고 사륜은 8.4초라는 얘기도 있음)
대신 연비는 14.7 vs 14.1로 23d가 떨어지네요
20d는 시원시원하게 다닐 수 있는 정도고 23d는 좀 더 짜릿하다 이정도의 차이 아닐까...
- 퍼포먼스 컨트롤
고속 코너링시 안쪽 바퀴에 제동을 걸고 바깥 바퀴에 출력을 더해서 코너링을 더 좋게 해주는 시스템
체감이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약간이라도 더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드네요
- 패들 시프트
핸들에 달린 패들로 기어 변속하는 장치. 사실 와인딩을 뛸 때 중요한 장치라 얼마나 쓰게 될지..?
- 18인치 휠
20d는 17인치 휠인 반면 23d는 18인치. 뒤쪽은 완전 광폭 타이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승차감 면에서는 약간 마이너스가 있긴 하겠지만..?
참고로 여러 사이트에 올라온 23d 시승차에는 위쪽 것이 끼워져 있지만 실제 23d의 기본 휠은 아랫 것입니다 ㅠㅠ 아쉬움
- 사이드 윈도우 크롬라인
23d는 사이드 윈도우 아래 라인이 크롬. 이건 차 받고 나서야 알았어요
- 라이트 패키지
이게 정확히 어디까지 포함하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눈에 띄는 부분으로는 앞뒤 문 손잡이 아래에 라이트가 있어서 리모콘으로 문을 열면 아래를 밝혀줍니다. 근데 리모콘 사정거리가 하도 짧아서 그닥 의미는 없는듯... ㅡ.ㅡ;
그리고 운전석/조수석 발 부분에도 조명 들어오는 것 같구요.
충격적인건 라이트 패키지를 포함 안하면 선바이저를 열었을 때 나오는 화장 거울에 조명이 없음...!
요즘은 모닝에도 엄청난 화장 거울 조명이 들어가던데 5천만원 넘는 차에 화장 거울 조명을 빼는건 좀 심하다 싶네요.
- 후방 카메라
23d에만 있습니다.
- 천연가죽 시트
시트가 20d는 인조가죽, 23d는 천연가죽
주의점으로 23d 시승기때 돌린 차는 인테리어와 시트가 베이지색인데 실제로는 20d와 같은 검은색이고, 베이지색 할려면 인디오더 해야 됩니다.
- 럼버 서포트
허리 받쳐주는 (버킷시트에서 좌우 날개 조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럼버 서포트가 23d에만 있습니다. 전동식이고 상하/앞뒤 조절 가능
비록 수동식이고 앞뒤 조절만 되지만 아무튼 i30에도 럼버 서포트가 있었는데 이것 역시 20d라고 완전 빼버리는건 너무하지 않나 싶습니다. 근데 더 충격인건 X3, 528i, X5 40d 등등의 몇몇 상급 모델에도 럼버 서포트가 빠져서 오토뷰에서 맨날 까인다는거! ㅡㅁㅡ; 비엠 코리아는 왜 이렇게 럼버 서포트에 인색한건지 모르겠네요. 수동식 럼버 서포트가 없나?
그리고 주의점으로 23d 시승차 돌린거에는 시트 허벅지 부분의 길이를 수동으로 늘릴 수 있는데 실제 23d에는 빠져있습니다.
또다른 주의점으로 2010년형까지는 20d가 수동 시트였는데 2011년형부터는 20d도 자동 시트입니다. 대신 차값이 좀 오름.
- X-line 패키지 & 루프레일
사진에서 빨갛게 표시된 은색 장식들이 X-line 패키지.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이 루프레일. 둘다 23d에만 있습니다.
있고 없고에 따라 은근히 차이가 큽니다. 특히 X1은 높이가 낮아서 루프레일이 없으면 SUV가 아니라 커다란 해치백처럼 보이는 현상이 생겨서... 설령 20d를 하더라도 따로 달아줄 생각이었습니다.
알아본 바로는 루프레일과 X-line 패키지를 다는데 130만원 정도 들었던듯
- 하이파이 오디오
20d는 스피커 6개짜리 기본 오디오, 23d는 여기에 스피커 2개 추가된 오디오 시스템.
그러나 BMW는 대체로 오디오 시스템이 별로라서 6개나 8개나 똑같이 구리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 블루투스
핸드폰과 브루투스 연결되는 기능이 23d에만 있습니다.
어차피 운전하면서 통화할 일 별로 없으므로.. i30때에도 차와 연결 안하고 걍 스마트폰에 있는 한뼘통화(=스피커폰) 기능으로 잘 썼지만.
음악 스트리밍 하는 기능은 꽤 혹하더군요. 요즘은 스마트폰의 벅스뮤직으로 대개의 음악을 듣기 때문에... i30때는 AUX 케이블로 연결해서 들었지만 꽤 귀찮았죠
(들여쓰기를 끝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도 돌아가질 않아요 티스토리 에디터 왜이러니... 어쩔 수 없이걍 쓰겠습니다.)
가격 차이가 적은건 아니지만 실질적인 기능 차이도 많은 상황이었죠.
특히나 X-line 패키지와 루프레일은 추가금을 주고서라도 달 생각이었기 때문에 그걸 감안하면 가격 차이는 더 줄어드는 상황. 쓰는김에 팍 써서 23d로 갈까 아니야 풀옵 사는건 호구짓이지 20d가 적절해... 사이를 왔다갔다왔다갔다 하다가..
그래 어차피 내 취향에 맞춰 작은 차 사는건 마지막일수도 있는데 (아니면 좋겠지만) 좀 잘 달리는 차로 사보자!
하는 마음에 23d로 과감하게 결정했습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