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걸렸는지는 모르겠네요 국내 출시되고 한달쯤 뒤부터 시작한 것 같긴 한데...
내킬때마다 조금씩 조금씩 해서 드디어 440개 전체 완료! 아 뿌듯해라
아캄시티 리들러 컬렉션은 정말 킹왕짱이라고밖에는 할 수 없네요.
특정 시점을 놓치면 못깬다거나 하는게 없어서 내킬때마다 부담없이 할 수 있고, 힌트도 적절히 주고, 노가다성 요소도 없고... 또 게임에서 무기를 얻음에 따라 새로 깰 수 있는게 열리는 등 성장과의 연동도 좋고.
수수께끼들은 게임의 배경설정과 였여있어서 스토리가 열리는 것도 좋았습니다.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이걸 내가 방법을 몰라서 못깨는건지 해당 도구를 아직 못 얻어서 못깨는건지'가 불명확하다는 점... 그래서 스토리 다 클리어하고 한번에 몰아깨는게 효율이 더 좋긴 하네요.
깨면서 필요 이상으로 고생을 많이 한 부분이 있는데... 원인은 어이없게도 오역!
처음으로 오역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건 '갈고리 부스트 테이크다운' 방법 설명때문이었습니다. (이걸 써야 깰 수 있는 리들러 컬렉션이 있음) 분명히 설명에서는 '절벽 위에서 아래의 적을 조준하고' 발사하면 된다고 되어있는데... 아무리 해도 안되더군요. 결국 삽질하다 우연히 알게됐습니다... 아래에서 절벽 위의 적을 조준해야 된다는 걸 ㅡ,.ㅡ; 오역인거죠.
그 후로 열심히 진행해서 436/440까지 왔는데.. 설마 안깨지는 나머지 4개중에 오역이...? 싶어서 영문 설정으로 돌려놓고 보니...
4개중 2개가 오역이더군요.
하나는 미묘한 오역. Fully Boosted Boomerang을 '최대 가속된 부메랑'이 아니라 '최대 충전된 부메랑' 이라고 잘못 번역했습니다. 사실 이정도면 그냥 눈치로 때려맞출만한 수준의 오역이긴 하죠..
문제는 이 게임에 '부메랑 전기 충전'이라는 요소가 따로 존재했다는 것. ㅡ,.ㅡ; 게다가 이 과제는 그 부메랑으로 적을 공격해야 되는 것이어서... 전기 충전한 부메랑으로 적을 공격하려면 전기충전이 가능한 (=특정 맵) 곳 중에서 적이 등장하는 곳을 찾아야 되는데... 이런 장소는 게임 후반에 가면 다 없어집니다. (적이 죽어버려서)
그래서 전 이걸 위해 하드 모드로 재시작했어요 ㅠㅠ 그래서 힘들게 전기충전 부메랑으로 적을 공격했는데! 과제가 안깨져!
왜지 버그인가! 하던 와중에 오역인걸 알고 30초만에 깼습니다 아....
두번째는 더 되도 않는 오역인데 '수면과 5m 이하를 유지한 채로 활공'을 '지상과 5m 이상을 유지한 채로 활공'으로 오역했습니다. 근데 이건 좀 요상한게.. 수면과 5m 이하를 유지한 채로 그냥 활공해도 안깨져요! 아무리 해도! 그래서 결국 굴욕적이게도 마지막 440번째 과제에서 공략을 검색하고 말았는데... 특정 지역 (경찰서 앞 다리 끊긴 곳)에서 다리 아래로 날아야 되더군요. 여기도 물이고 내가 날아다닌 바다도 물인데 대체 왜 차별하는걸까... 오역뿐만 아니라 뭔가 버그가 좀 있던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쨌든 역경을 이기고 440개 전부 완료! 간만에 정말 몰입해서 게임했네요
이제 컬렉팅 한것들 좀 감상하고... 미션 플레이가 남았는데 할만한지 어떤지는 조금 해보고 결정할 예정입니다.